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 추세인 일본이 중국탁구대표팀에 전지훈련을 제안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논란이 한창이다. 중국 내부에서는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일본에 죽으러 가는 거냐”는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일본 닛칸스포츠와 중국 시나 등 외신들은 최근 기스를 통해 일본탁구협회가 중국탁구협회에 자국 전지훈련을 제안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세계 최강으로 평가받는 중국탁구 <사진=유튜브 캡처>

이에 따르면, 일본탁구협회는 코로나19가 크게 퍼진 중국 내부 사정을 고려, 현지 대표선수 50명을 일본에 초청해 전지훈련을 하도록 제안했다. 당장 오는 3월 부산에서 열릴 2020 세계탁구선수권대회를 대비하라는 배려 차원이라는 게 협회 설명이다.

리우궈리안(류국량) 중국탁구협회장 역시 이 제안을 흔쾌히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리우 회장은 “중국은 일본탁구에 있어 강력한 라이벌이지만 동시에 친구이기도 하다”며 “코로나19 사태로 서로 어려움에 직면한 지금, 손을 내밀어준 데 대해 감사하다”고 밝혔다.

다만 소식이 전해지자 중국 내부에서는 반발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후베이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가 중국 본토에서 겨우 진정국면에 접어든 반면, 일본은 이제 막 확산세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홍콩을 경유했다 요코하마항에 발이 묶인 크루즈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도 무더기로 확진자와 사망자가 나오면서 일본에 대한 중국인들의 코로나19 경각심이 큰 상황이다.

한편 3월 열릴 예정이던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는 코로나19 여파로 6월로 연기됐다.

이윤서 기자 lys@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