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학교와 기업이 합작한 광촉매 공기정화장치가 우주로 날아갔다. 국제우주정거장(ISS) 내부 악취에 고생하는 비행사들에게 쾌적한 공기를 제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됐다.

유인우주시스템주식회사(JAMSS)는 16일 공식 채널을 통해 도쿄이과대학교 및 도쿄농공대학교와 공동 개발한 광촉매 공기정화장치가 ISS에 무사히 설치됐다고 발표했다.

이 장치는 미국 우주관광개발 업체 액시엄 스페이스(Axiom Space)의 민간 우주 미션 ‘Ax-1’ 비행사 4명과 함께 지난 9일 ISS에 도착했다. 동원된 우주선은 세계 최고 부자 일론 머스크(51)가 이끄는 민간 우주개발 업체 스페이스X의 ‘크루 드래곤’이다.

11일 ISS에 설치된 두 종류의 공기정화장치. 광촉매 기술이 적용됐다. <사진=NASA 공식 홈페이지>

ISS에 옮겨진 광촉매 공기정화장치는 곧바로 광촉매를 이용한 공기정화 기술 실증에 나섰다. JAMSS는 “빛을 쬐면 촉매작용을 하는 광촉매가 장치의 핵심”이라며 “우주인들이 머무는 ISS 내부의 냄새를 잡을 수 있는지 다양한 테스트가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우리 주변에서 나는 악취는 메탄이나 아세트알데히드 등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이나 각종 균류가 원인이다. 광촉매 공기정화장치는 이런 물질을 무해한 물이나 이산화탄소 등으로 분해할 수 있다.

JAMSS 관계자는 “오늘날 민간 우주여행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지만 우주선이나 우주정거장은 결코 넓다고 할 수 없는 폐쇄적인 공간”이라며 “이런 곳에서는 VOC가 쉽게 쌓여 자연스럽게 악취가 발생하게 된다”고 말했다.

ISS에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우주비행사들. 좁다란 우주선 내부에서는 지구처럼 악취가 발생한다. <사진=pixabay>

ISS에 설치된 정화기는 우주 환경에 맞게 개발된 신형 광촉매 필터 및 LED가 내장된 것과 LED를 뺀 대조실험용 장치 등 2개다. 지난 11일부터 테스트가 시작됐으며, Ax-1 비행사들이 지구로 귀환한 뒤에도 1개월 정도 더 운용된 후 회수될 예정이다.

일본에서 먼저 개발된 광촉매 기술은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쉬운 장점이 있다. 응용이 기대되는 분야는 환경문제 개선에 필수적인 공기 정화 및 살균 등 광범위하다.

정이안 기자 anglee@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