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루퍼트 그린트(34)가 트랜스포비아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영화 ‘해리포터’ 시리즈 원작자 조앤 K.롤링(57)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루퍼트 그린트는 최근 영국 더 타임스와 인터뷰를 갖고 성전환자들을 비꼬는 투의 SNS 글과 연설로 문제가 된 조앤 롤링 이야기를 꺼냈다. 

이 자리에서 루퍼트 그린트는 “‘해리포터’ 시리즈의 창조자로서 여전히 조앤 롤링을 사랑하고 존경한다”며 “조앤은 지금도 제게 이모와 같은 각별한 존재”라고 말했다.

조앤 롤링 관련 논란에 개인적 생각을 밝힌 루퍼트 그린트 <사진=영화 '와일드 타겟' 스틸>

조앤 롤링의 잇단 설화에 대해서는 “착잡하고 복잡한 심경으로, 엄밀히 말해 조앤 롤링의 생각이나 입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성전환한 사람들이 자신을 남자 혹은 여자라고 주장할 때 주변인의 역할은 ‘그렇다’ ‘맞다’고 이야기해 주는 것”이라며 “그들이 성을 바꾼 것을 인정하지 않고 손가락질하는 것은 서로 상처만 남긴다”고 지적했다.

루퍼트 그린트는 전부터 성소수자들에 대한 지지 의사를 여러 번 밝혔다. 조앤 롤링은 수년에 걸쳐 백인우월·인종차별주의적 언동으로 문제가 됐다. 최근에는 “주어진 성별은 절대 바꿀 수 없다”는 트랜스포비아적 발언으로 비판을 받았다.

최근 논란을 몰고 다니는 조앤 K.롤링 <사진=영화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2부' 프로모션 스틸>

문제의 핵심은 조앤 롤링이 다소 민감한 주제에 대한 토의는 접어둔 채 고자세로 자기 의견만을 고집한다 데 있다. 때문에 ‘해리포터’에서 파생한 인기 스포츠 퀴디치 단체들은 지난해 말 롤링의 발언에 반발, 명칭 변경을 공언했다.

워너브러더스도 난감한 입장이다. 급기야 ‘해리포터’ 시리즈의 프리퀄 ‘신비한 동물사전’ 홍보에 쓰던 “조앤 롤링이 당신을 초대한다(J.K.Rowling invites you)” 대신 “워너브러더스가 당신을 초대한다(Warner Bros invites you)”라는 새 문구를 마련했다.

조앤 롤링은 지난 1일 HBO max가 선을 보인 특집 ‘해리포터 20주년: 리턴 투 호그와트’에 직접 출연하지 않고 2019년 인터뷰 영상으로만 등장했다. 구설 탓이라는 추측이 돌자 롤링 측은 “일정 때문에 부득이 참여하지 못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서지우 기자 zeewoo@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