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트비히 판 베토벤이 간경변으로 죽은 이유는 지나친 음주가 아니라 허약한 체질이라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등이 참여한 공동 연구팀은 23일 국제 학술지 '커런트 바이올로지'에 소개된 논문에서 베토벤이 대중의 생각보다 훨씬 병약한 체질의 소유자였다고 주장했다.

연구팀은 위대한 클래식 음악 작곡가로 추앙받는 베토벤의 머리카락에서 추출한 DNA를 분석,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머리카락의 DNA 유전자를 들여다본 연구팀은 베토벤이 간 관련 질병에 취약한 체질이고 B형 간염 바이러스(HBV)를 가진 것을 확인했다.

베토벤은 생전 간경변과 복통, 설사, 난청 등 다양한 질병에 시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pixabay>

클래식 전공자나 애호가는 물론 대중에게도 널리 알려진 베토벤은 귀가 안 들리는 상태에서 숱한 명곡을 써낸 불굴의 정신력으로 유명하다.

1770년 현재의 독일 본에서 태어난 베토벤은 1827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56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베토벤을 연구한 학자들은 사인이 간경변이라는 것을 진작에 알아냈는데, 대부분은 유전적 체질보다는 일상적 음주를 원인으로 꼽았다.

연구팀 관계자는 "베토벤의 모발 속 DNA 분석 만으로는 HBV 감염 시기나 경로를 특정하기 어렵다"며 "음주가 일과성이 아닌 지속적인 경우 간경변에 이르는 예는 얼마든 있지만 베토벤의 간경변과 지속적 과음을 연결하기는 무리"라고 설명했다.

워낙 드라마틱한 삶을 산 베토벤은 음악적으로는 물론 역사, 과학적 연구가 활발한 인물이다. <사진=pixabay>

20대 후반부터 시작된 청각 손실을 비롯해 만성적 복통과 설사 등 베토벤을 괴롭힌 질병들에 대해서도 현재 100% 입증할 방법은 없다는 게 연구팀 입장이다. 몇 안 되는 베토벤의 머리카락 속 DNA가 열화를 거듭해 해석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연구팀 관계자는 "베토벤의 DNA를 담은 유품이 별로 없어 드라마틱한 삶을 산 그의 정보를 모두 확인하기는 것은 힘들다"며 "역사학자들이 특정한 베토벤의 진짜 머리카락 8가닥이 이번 연구에 동원됐는데, 조사 과정에서 최소 두 가닥은 가짜로 파악됐을 정도"라고 전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베토벤이 납에 중독된 유력한 증거로 꼽혀 온 머리카락은 이번 실험에서 정체불명의 여성의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이윤서 기자 lys@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