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는 파란색 신호(보행신호)를 유지하다 차량이 접근할 때만 빨간색이 되는 보행자 우선 신호체계가 영국에 도입된다.
영국 런던교통국은 최근 공식 채널을 통해 보행자 우선 횡단보도 신호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약 9개월간의 실증 실험이 마무리 단계라고 발표했다.
새 시스템은 보행자가 차량 통행 없이도 파란불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했던 기존 횡단보도 신호와 근본부터 다르다. 새로운 신호등은 항상 파란 신호를 유지하며, 차량이 접근했을 때만 빨간색이 된다.
런던교통국은 사람과 차의 우선순위 변경을 목적으로 이 시스템을 고안했다. 런던에서 차량이 가장 붐비고 보행자 사고도 많은 악명 높은 곳에 도로 구간에 설치, 테스트를 거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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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관계자는 “현재 런던 시내 18개 교차로의 횡단보도 신호등을 보행자 전용으로 대체한 상황”이라며 “기존 보행자용 신호에 비해 얼마나 이득인지 면밀히 살피고 있다”고 전했다.
새 시스템은 차량이 접근하면 이를 알아채는 센서를 이용한다. 차량이 다가오기 전에는 늘 파란 신호를 유지하므로 보행자 대기 시간이 단축된다.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기 전 버튼을 눌러 차량 흐름이 멈추기를 기다릴 필요도 없다.
런던교통국은 9개월간 실험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도 얻었다. 영국 최초의 보행자 우선 신호체계를 통해 보행신호 대기시간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사람들이 신호를 따르는 비율도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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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관계자는 “교통 흐름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었고 신호가 바뀌면서 테스트 구간의 보행자들이 줄일 수 있는 시간의 합계는 하루 평균 1.3시간이나 됐다”며 “보행자들이 파란 신호를 따르는 비율도 13%p 올라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행자 사망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구간을 중심으로 차도 폐쇄나 속도 규제 등 사고 방지 대책을 오랫동안 강구해 왔다”며 “차량 중심으로 규제하는 게 보통이지만 우리는 보행자를 우선으로 신호 체계를 바꾸려 한다”고 덧붙였다.
영국 정부는 올해 도로교통법을 일부 개정하면서 교통사고의 가장 무거운 책임은 길거리에 큰 위험을 초래하는 자에게 있다고 명기했다. 즉 운전자뿐 아니라 무단횡단을 일삼는 보행자 역시 교통사고의 주범임을 법제화했다.
이윤서 기자 lys@sputnik.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