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이 야기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는 가운데, 책임 있는 AI 제작을 위해 미국 정부와 업체들이 손을 잡았다. 표면적으로는 협력인데, 사실상 바이든 행정부의 압박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관측이 나왔다.

백악관은 22일 공식 SNS를 통해 미국 정부와 7개 IT 업체가 인류를 위협하지도, 윤리적 문제를 야기하지도 않는 AI 개발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전날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오픈 AI 등 IT 업체 7개사 관계자들과 만나 이용자들이 AI를 안심하고 사용하도록 정부와 회사 차원의 대처 방안을 논의했다.

미국 정부는 이용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AI 제작을 위해 업체들을 감시할 계획이다. <사진=pixabay>

이번 회동은 생성형 AI(제너레이티브 AI)의 잠재적 위험이 도마 위에 오른 상황에 이뤄져 관심을 끈다. 구글의 AI 개발을 이끌던 제프리 힌턴(75)은 회사를 나와 AI의 무분별한 개발이 가져올 디스토피아를 전파 중이다.

오픈 AI의 챗(Chat)GPT나 달리(DALL·E), 구글의 바드(BARD) 등 생성형 AI는 인간이 작업한 것 같은 문장이나 이미지를 빠르게 작성한다. 하지만 가짜 뉴스의 확산이나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 적잖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미국 정부는 향후 AI 개발사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에 외부 전문가 검증을 반드시 받도록 했다. 업체는 시스템의 건전성과 관련한 전문가 평가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AI가 생성한 음성이나 문장, 영상에는 일종의 전자 워터마크를 적용, 이용자들이 AI가 만든 것임을 알도록 조치했다.

구글이 선을 보인 생성형 AI 바드 <사진=구글>

아울러 미국 정부는 동맹국과 협력해 AI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국제적 규약을 만들 방침이다. AI를 규제하고 관리할 광범위한 제도를 담은 시행령 발표도 검토 중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5월 AI의 위험성을 낮추고 이용자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약 1억4000만 달러(약 1800억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지난해 10월에는 이용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AI 제작을 위한 원칙이나 대책을 각 업체에 요구한 바 있다.

정이안 기자 anglee@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