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민간 우주개발 업체 아이스페이스(iSpace)의 재사용 로켓 시험비행이 성공했다. 이 회사는 3년 뒤 재사용 로켓 실전 투입을 예고했다.

아이스페이스는 3일 공식 채널을 통해 2일 실시한 재사용 로켓 '쌍곡선(双曲線, Hyperbola) 2호'의 발사 및 수직 착륙 테스트가 순조롭게 이뤄졌다고 발표했다.

'쌍곡선 2호' 로켓은 2일 오후 3시(한국시간) 중국 북부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에서 하늘로 솟아올랐다. 로켓은 최고 고도 178m에 도달한 후 하강했다. 이륙 50.82초 만에 지상으로 수직으로 착륙하는 데 성공했다.

재사용 기술 검증을 위해 제작된 '쌍곡선 2호' 로켓 <사진=아이스페이스 공식 웨이보>

시험비행에 사용된 기체는 길이 17m, 직경 3.35m의 단식 로켓이다. 액체산소와 메탄을 사용하는 아이스페이스의 최신형 '포커스-1' 엔진이 탑재됐다.

아이스페이스 관계자는 "재사용 로켓은 여러 유형이 있지만 현재 가장 효율적인 것이 수직이착륙"이라며 "이번 시험에서는 로켓의 추진력 조절 및 수직이착륙 제어 시스템 모두 이상이 없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검증된 기술은 그대로 차기 로켓 '쌍곡선 3호'에 사용된다"며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오는 2026년부터 완전무결한 재사용 로켓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도 178m에서 강하해 수직으로 지상에 착륙한 '쌍곡선 2호' 로켓 <사진=아이스페이스 공식 웨이보>

개발 중인 '쌍곡선 3호'는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처럼 1단 재사용이 가능하다. 수직이착륙 기능에 집중한 점도 '팰컨9'와 닮았다. 아이스페이스는 2025년 최종 테스트, 2026년 완전 검증 및 실전 투입을 거쳐 2030년부터 연간 25회 발사를 목표로 한다.

정부 주도로 우주개발을 진행해온 중국은 몇 해 전부터 민간 업체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아이스페이스는 지난 4월 자력으로 개발한 4단 로켓 '쌍곡선 1호'의 발사에 성공하며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정이안 기자 anglee@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