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해리포터’ 시리즈로 유명한 배우 다니엘 래드클리프(31)가 코로나19에 감염됐다는 가짜뉴스가 퍼지는 해프닝이 있었다.

버즈피드 뉴스는 11일(한국시간) 기사를 통해 최근 트위터를 통해 다니엘 래드클리프가 코로나19 감염증 확진자라는 가짜뉴스가 확산 중이라고 전했다.

다니엘 래드클리프 <사진=영화 '해리포터와 혼혈왕자' 스틸>

문제의 가짜뉴스는 제목부터 강렬했다. ‘해리포터 시리즈로 유명한 다니엘 래드클리프, 코로나19 양성. 연예인 최초’라는 제목을 본 트위터 사용자들은 내용도 확인하지 않고 팔로워들에게 퍼나르기 바빴다.

이 가짜뉴스는 유명한 매체 계정으로 확산돼 많은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렸다. 팔로워 수는 125에 불과했지만 @BBCNewsTonight이라는 계정 덕에 사람들은 속절없이 속아 넘어갔다. 불과 몇 분 만에 수 천 건의 ‘좋아요’가 붙을 정도였다. 당연히 문제의 트위터 계정은 BBC와는 전혀 관계가 없었다.

특히 해당 루머는 뉴욕타임스 백악관 출입 기자와 미국 정치전문뉴스 폴리티코(Politico)의 인터넷 편집자가 그대로 퍼 나르면서 더욱 빠르게 확산됐다. 두 사람은 자신들이 확산시킨 내용이 가짜뉴스인 줄 나중에 알고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소문이 퍼지자 다니엘 래드클리프 측도 “사실과 전혀 다른 내용이며, 배우는 매우 건강하게 잘 있다”고 진화에 나섰다.

서지우 기자 zeewoo@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