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 시즌4에 대한 소식이 최근 업데이트되며 팬들 기대가 고조됐다. 코로나19 여파로 촬영이 중단됐던 '기묘한 이야기' 시즌4는 올해 상반기 중 스트리밍될 전망이다. 부제는 '헬파이어 클럽(The Hellfire Club)'으로, 미국과 소련 스파이들의 치열한 초능력 전쟁을 그린다.

새 시즌에는 이미 시즌 1~3을 통해 익숙한 인물들이 대부분 다시 등장한다. 특히 초능력자 일레븐이 극의 중심으로 활약을 펼칠 예정이다. 일레븐은 염동력과 투시력, ESP(초감각 지각 능력) 등 초능력을 갖춘 드라마의 핵심 인물. 1980년대 미국의 한 시골마을에 위치한 정부 시설에서 길러지고 훈련받은 것으로 묘사된다.

이 드라마가 담은 상황은 놀랍게도 실화다. 사실 1970년대부터 시작된 미국과 소련의 초능력 대결에 대한 자료는  이미 상세하게 공개됐다.

일레븐의 염동력 <사진=넷플릭스 '기묘한 이야기' 스틸>

초능력 전쟁에 대한 미국 정부의 역사는 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히틀러가 점성가와 예언자에 의존한다는 정보가 접수된 후 2차 세계대전 이후까지도 미국은 초능력의 군사적 적용에 대해 검토했다.

1952년에는 미 국방부에서 심리전의 초능력 유용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1961년에는 미 중앙정보국(CIA)이 초능력에 관심을 갖게됐고,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ESP 연구소 스테픈 I.에이브럼스 소장과도 접촉했다. 이 내용은 CIA 기술 서비스센터 엔지니어였던 케네스 A.크레스 박사가 1977년 CIA 비밀문서에서 찾아냈다.

이후 10년간 별 움직임이 없던 초능력 연구는 1972년 본격화됐다. 레셀 타그 박사라는 레이저학자가 CIA에게 '소련이 초능력 연구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고 알리면서다. CIA는 미국 미사일 시스템이나 위성장치가 무력화되고 정부 요인 등이 암살될 수 있다는 공포심을 느끼고 본격적인 방어책 수립에 나섰다. 이듬해에는 처음으로 초능력 연구 분야에 5만 달러(약 5500만원)란 당시로선 큰 규모의 예산까지 배정했다.

'기묘한 이야기'가 묘사한 미국의 초능력 실험 <사진=넷플릭스 '기묘한 이야기' 시즌1 스틸>

이후 연구가 의미있는 결과를 얻었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소련의 비밀 미사일 기지와 중동 테러 단체의 발견, 워싱턴에 있는 중국 대사관 내부의 원격 관찰 등 성과를 냈지만 늘 쓸만한 결과를 얻지는 못했다. 결국 '스타게이트'라고 불리는 미국 정부의 ESP 연구 프로그램은 20여년간 계속되다 1990년대 중반에 끝났다.

이같은 미국 정부의 시도는 베스트셀러 서적을 통해서도 널리 알려졌다. 2004년 미국 저널리스트 론 존슨의 '염소를 노려보는 사람들(The Men Who Stare at Goats)'이 대표적이다. 노려보는 것만으로 염소의 심장을 파열시킨다는 제목의 이 책은 2009년 동명 영화(국내에서는 '초민망한 능력자들')로도 선을 보였다. 조지 클루니와 제프 브리지스, 케빈 스페이시, 이완 맥그리거 등 호화 캐스팅을 자랑했지만 흥행은 실패했다. 

채유진 기자 eugene@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