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보다 마음이 아프다.”

가학적으로 웃음을 준다는 논란이 이어져온 니혼TV 인기 예능 ‘절대로 웃어서는 안 돼’ 시리즈의 마츠모토 히토시(58)가 방송가 규제에 섭섭한 마음을 드러냈다. 작품의 콘셉트를 바꾸면서까지 명맥을 이어가는 것이 괴롭다고도 토로했다.

마츠모토 히토시는 21일 트위터에 글을 올리고 최근 내려진 니혼TV ‘절대로 웃어서는 안 돼’ 연말 결방에 대한 심경을 밝혔다.

21일 마츠모토 히토시가 올린 트윗 <사진=트위터>

해당 트윗에서 마츠모토는 “코로나 사태에 방송 녹화가 어렵겠다는 생각이 지난해부터 강하게 들었다”며 “방송의 질을 낮아지더라도 프로그램이 계속되길 기대하는 팬들을 생각하니 엉덩이보다 마음이 아프다”고 언급했다.

마츠모토의 트윗은 지난 19일 니혼TV가 올 연말 ‘절대로 웃어서는 안 돼’ 결방을 발표한 데 대한 반응으로 분석된다. 마츠모토와 단짝 하마다 마사토시(58)가 진행해온 이 방송은 NHK ‘홍백가합전’을 누를 정도로 일본에서는 연말 프로그램의 대명사로 꼽힌다.

‘절대로 웃어서는 안 돼’는 인기 배우나 가수 등 게스트가 벌이는 돌발 상황에 마츠모토 히토시 등 고정 출연자들이 웃음을 참는 식으로 진행된다. 웃음을 터뜨릴 경우 건장한 남자들이 뛰어 들어와 몽둥이로 엉덩이를 사정없이 때린다. 물론 진짜 몽둥이는 아니다.

개그콤비 다운타운의 마츠모토 히토시 <사진=트위터>

11년간 연말 프로그램 시청률 1위(민방 기준)를 달리는 이 프로그램은 골수팬이 많기로 유명하다. 이 방송을 보며 새해를 맞는 게 익숙하다는 시청자도 있다. 다만 가학적 소재가 불편해하는 지적도 계속돼 왔다. 

‘절대로 웃어서는 안 돼’에 먹구름이 낀 건 지난 8월이다. 일본 방송프로그램을 심의하는 BPO(Broadcasting Ethics & Program Improvement Organization)는 가학적 소재의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불만이 상당하다며 규제를 예고했다. 1개월도 안 돼 니혼TV가 ‘절대로 웃어서는 안 돼’ 결방을 발표하면서 사실상 BPO 규제에 백기를 들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서지우 기자 zeewoo@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