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공산당원의 충성심을 판정하는 인공지능(AI)을 개발했다는 소문이 확산됐다. 표정이나 뇌파를 통해 사상교육의 정도를 읽을 수 있다는 소식에 파장이 일었다.

영국 일간지 더 타임스는 이달 초 허페이종합국가과학센터를 인용, 중국 정부가 AI를 활용한 공산당원 사상검증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전했다. 

게재 직후 삭제된 이 기사에 따르면 AI 시스템은 대상자의 표정이나 뇌파를 읽어 공산당 사상교육이 어느 정도 진행됐는지 판정한다. 센터는 기술의 완성도를 파악하기 위해 개발 팀원이기도 한 공산당원 43명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권장했다는 게 신문의 주장이다.

이 시스템은 대상자의 사상·정치 교육에 대한 데이터를 활용한다. 공산당 사상교육이 불충분하다고 판단될 경우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까지 짤 수 있다. 삭제된 기사 속 영상에는 화면 앞에 앉아 공산당 정책과 업적에 대해 읽는 피실험자가 담겼다. 이들의 표정과 말투는 고스란히 카메라를 통해 관찰됐다.

지난 5월 UN 인권고등판무관 미셸 바첼렛과 화상통화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CCTV 등 공산당 관영언론들은 시진핑의 치적 홍보에 열심이다. <사진=CCTV 유튜브 공식 채널 영상 'Chinese President Xi Jinping Meets UN Human Rights Chief Bachelet ' 캡처>

1921년 창당해 1949년 정권을 수립한 중국 공산당은 2016년 기준 당원 수만 8944만7000명이다. 공산당을 상징하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는 성 대표와 국무원, 인민해방군 등 국가기관과 대중단체 등 당 대표 총 2000~3000명으로 구성된다.

중국 정부는 더 타임스 기사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지만 AI 사상교육 검증 시스템이 이미 도입됐다는 이야기가 현지에서도 무성하다. 최근 중국 정부가 AI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규제를 시도해 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 공산당은 당에 대한 충성심을 높이기 위해 사상정치교육이 필수라고 판단, 지난해 ‘학습강국’이라는 앱을 발표했다. 포인트를 이용한 일종의 교화 촉진 시스템으로, 시진핑의 감동적인 대사와 연설 등 영상을 시청하거나 공산당 영웅에 대한 퀴즈에 답하면 포인트가 적립된다.

3연임을 앞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공산당 사상검증이 가능한 AI 시스템을 개발했다는 소문이 확산됐다. <사진=pixabay>

시진핑의 3연임을 위해 중국 공산당이 당원은 물론 국민의 사상교육을 강화한다는 소식은 몇 해 전부터 나돌았다. 최근 발달한 중국의 첨단 기술을 여기에 동원한다는 루머는 지금도 파다하다.

특히 뇌파를 스캔해 사람을 감시하는 사례는 전에도 보고됐다. 2018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항저우 모처의 공장이 작업자들을 감시하는 뇌 스캔 기술을 도입했다고 보도했다. 이 공장은 직원들에 헬멧을 씌우고 뇌파를 감지해 우울이나 불안, 분노를 파악한다고 설명했지만 명백한 인권침해라는 논란이 확산됐다.

중국 정부는 얼굴 인증 기술을 사용한 방범 카메라나 스마트폰으로부터 개인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는 앱, 신용할 수 없는 거주자를 색출하는 사회 평가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97% 이상 확률로 범죄를 적발하는 AI 검사 시스템도 발표됐다. 2015~2020년 벌어진 범죄 사례 1만7000건을 학습한 AI가 분석 작업을 통해 사기와 도난, 상해, 공무집행방해 등 8가지 범죄를 특정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이안 기자 anglee@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