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달 탐사 미션의 첫 관문인 다누리 궤도선 발사가 궤도 안착 및 지상 교신까지 이뤄지며 성공했다. 발사로부터 1시간30여분 만에 들려온 낭보에 국민과 발사 관계자들이 환호했다.

한국의 첫 달 탐사 궤도선(Korean Pathfinder Lunar Orbiter, KPLO) 다누리는 예정대로 5일 오전 8시 8분 민간 우주개발 업체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에 탑재된 채 미국 플로리다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기지 40번 발사대(SLC-40)에서 힘차게 솟아올랐다.

정해진 고도에서 팰컨9 로켓에서 사출된 다누리는 지구 저궤도에 안착한 뒤 발사 1시간30여분 만인 이날 오전 9시40분경 지상국과 교신에도 성공했다. 당초 발사 1시간 만에 이뤄질 예정이던 교신이 30여분 지연된 원인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이 파악 중이다.

다누리를 탑재한 팰컨9의 발사 순간. 기상 상태가 아주 양호하다. <사진=스페이스X 공식 홈페이지>

지상 교신까지 이뤄지면서 약 2m의 정방형으로 설계된 다누리는 몸체 좌우의 태양전지 어레이 전개 등  계획된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경우 다누리의 크기는 6m까지 연장된다.

항우연을 비롯해 민간 기업과 대학교 등 59곳이 7년여에 걸쳐 개발한 다누리는 오는 12월 말이나 내년 1월 초 예정된 달 상공 100㎞ 원 궤도에 다다를 전망이다. 지구와 달의 직선거리는 38만㎞로, 이를 곧장 비행하면 늦어도 4일 안에 도착하지만 연료를 절약하기 위해 탄도형 달 전이(Ballistic Lunar Transfer, BLT) 궤적을 따라 비행하기 때문이다.

다누리가 달에 무사히 안착할 경우, 표면 탐사를 비롯해 기상 등 다양한 관측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다누리에는 고해상도 카메라와 광시야 편광 카메라가 장착됐다. 미 항공우주국(NASA)의 달 유인 탐사 미션 ‘아르테미스’에 동원될 섀도 캠까지 장비했다. 감마선 분광기와 자기장 측정기도 탑재해 달의 지질과 기상 등 다양한 환경을 관찰한다.

발사 1분여 뒤 지구 저궤도를 향해 비행 중인 팰컨9 <사진=스페이스X 공식 홈페이지>

총 6개 과학 관측 장비를 갖춘 다누리는 지구와 달의 우주인터넷 실험, 달 표면 전체 편광 지도 제작 등 주요 임무도 띠고 있다. 하루 12회 달 궤도를 돌며 1년간(2023년 1~12월) 맡은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다누리의 발사 및 지상 교신을 확인한 항우연은 심우주지상시스템을 활용, 향후 4개월 넘는 여정을 면밀히 체크할 계획이다. 다누리는 BLT 궤적을 비행하며 몇 차례 궤도 수정을 예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달 탐사 미션은 노무현 정부 때 처음 구상됐다. 2030년으로 예정된 장대한 미션의 시작이 바로 달 탐사 궤도선 다누리다. 이후 달 탐사 로버와 착륙선 등이 속속 달로 향할 예정이다. 다누리가 4개월여의 여정 끝에 무사히 달 원 궤도에 안착하면 우리나라는 세계 일곱 번째로 달 탐사에 성공한 국가가 된다.

정이안 기자 anglee@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