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100세로 추정되는 거대 바닷가재가 미국에서 발견됐다.

미국 메인 주정부 해양동물보호국은 30일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제이콥 노울이라는 남성이 낚아 올린 백살 바닷가재를 공개했다. 이 바닷가재의 나이는 보편적인 무게 측정법으로 추정됐다.

동물보호국에 따르면, 남성은 이달 중순 이 괴물 바닷가재를 조업 중 건져올렸다. 메인 주정부는 일정 크기 이상의 거대 바닷가재 포획을 불법으로 간주한다. 때문에 남성은 바닷가재의 무게를 재고 기념사진을 찍은 뒤 바다로 돌려보냈다.

이 바닷가재는 꼬리만 성인 남성의 손바닥 두 개를 합친 크기였다. 총 몸길이는 1m를 훌쩍 넘었고 체중은 15㎏에 달했다. 어부 집안에서 태어난 이 남성은 어릴 때부터 바다에서 고기를 잡았지만 이렇게 큰 바닷가재는 처음 봤다고 혀를 내둘렀다.

미국 어부가 낚은 초거대 바닷가재. 100살로 추정됐다. <사진=제이콥 노울 인스타그램>

야생동물 학자들에 따르면, 바닷가재가 100세까지 사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 중국에서는 140세 넘는 바닷가재가 잡힌 적도 있다. 장수의 비결은 바로 텔로메라아제라는 효소다.

바닷가재는 노화와 밀접하게 관계된 텔로미어를 보호하는 텔로머라아제를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다. 세포가 분열할 때 텔로미어의 양쪽 끝부분이 손상되고 짧아지는데, 이것이 노화의 원인으로 여겨진다. 현재의 안티 에이징 기술은 이 텔로미어의 손상을 근본적으로 막는 식으로 고안되고 있다.

사진을 접한 메인대학교 야생동물 전문가는 "이 바닷가재는 이미 50년 전부터 현재와 근접한 몸집이 됐을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100살이면 앞으로 50년은 더 살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윤서 기자 lys@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