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개발 역사상 가장 큰 우주선으로 주목받은 미국 스페이스X의 '스타십(Starship)' 발사가 20일 밤으로 결정됐다.

스페이스X는 18일 공식 채널을 통해 '스타십'의 발사를 오는 20일 밤 이후로 재설정했다고 발표했다.

'스타십'은 스페이스X가 개발 중인 완전 재사용 가능한 초대형 우주선이다. 역시 재사용 타입으로 설계된 1단 발사체 '슈퍼 헤비(Super Heavy)'와 결합돼 17일 밤 10시20분경 역사적인 지구 궤도 비행을 시도했으나 예상외의 고장으로 발사에 실패했다.

재사용 1단 추진체 '슈퍼 헤비' 위에 장착된 우주선 '스타십' <사진=스페이스X 공식 홈페이지>

스페이스X는 '스타십'과 '슈퍼 헤비'의 동체 및 시스템 점검을 통해 발사 재도전 시간대를 20일 오후 10시28분부터 62분간으로 잡았다. 스페이스X는 이날 오후 9시45분 트위터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스타십' 발사를 전 세계에 생중계할 계획이다.

'스타십'은 스페이스X를 이끄는 일론 머스크(52)가 달은 물론 화성 탐사를 목표로 제작한 초대형 우주선이다. 2020년 단독 비행은 이미 성공했다. 길이 50m로 다양한 물자를 탑재할 수 있고, 인원은 총 100명이 탑승 가능하다. 스페이스X가 '스타십'을 애초부터 다목적 우주개발 용도로 설계한 관계로, 우주 공간에서 어지간한 크기의 위성을 사출할 수도 있다.

일론 머스크는 17일 밤 트위터를 통해 '스타십' 발사가 밸브 이상으로 어려워 보인다고 직접 설명했다. <사진=일론 머스크 트위터>

'슈퍼 헤비'는 길이 70m의 초대형 발사체다. '스타십'도 물론 엔진을 갖고 있지만, 화성 등 먼 천체의 미션을 수행할 때는 랩터2 엔진 33기를 장착한 '슈퍼 헤비'가 기본적으로 동원된다.

'스타십'은 일반적으로 우주선을 2단, '슈퍼 헤비'를 1단으로 연결한 형태로 운용하다. 이 경우 전체 길이는 120m로 미 항공우주국(NASA)의 최신형 로켓 '스페이스 론치 시스템(SLS, 약 100m), 1960년대 '아폴로' 계획을 주도한 '새턴V' 로켓(약 110m)보다 길다.

정이안 기자 anglee@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