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뇌 신경 활동을 읽어 노래를 재현하는 실험이 성공했다. 뇌 신호를 판독, 눈앞에 있는 사람의 머릿속을 들여다보는 영화 속 한 장면이 비슷하게나마 실현된 셈이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UCB) 연구팀은 전극으로 뇌 신경 활동을 읽어 영국 록밴드 핑크 플로이드의 명곡 '어나더 브릭 인 더 월 파트1(Another Brick in the Wall Part.1)'을 재현한 실험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이번 실험은 '사람들이 듣는 음악은 뇌 속에서 어떤 식으로 울려 퍼지나'라는 의문에서 시작됐다. 연구팀은 음계 '도'를 파악한 사람의 뇌가 일련의 신경 활동을 벌인다면, 이를 읽어 뇌 속에 울리는 소리를 해독할지 모른다는 가설을 세웠다.

음악을 듣는 사람의 뇌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읽어들이는 실험이 유의미한 성과를 냈다. <사진=pixabay>

뇌의 활동 패턴과 소리의 높이, 화음 같은 음악적 요소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팀은 간질 치료를 위해 뇌에 전극을 삽입한 남녀 29명을 모집했다. 이들에게 1979년 발표된 '어나더 브릭 인 더 월 파트1'을 듣게 하고 전극을 통해 각 피실험자의 뇌 신경 활동을 관찰했다.

피실험자의 뇌에서 재현된 소리는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어나더 브릭 인 더 월 파트1'을 안다면, 어렴풋하게 원곡과 유사성을 느낄 수 있다. 원곡을 모르는 사람이라면 그 아래 영상을 먼저 듣기를 추천한다.

연구팀 관계자는 "이번 실험을 통해 리듬은 청각을 담당하는 영역을 구성하는 상측두회가 관장한다는 것이 확실해졌다"며 "이 부분은 일부 학자들이 생각한 대로 음악을 느끼는 데 중요한 기관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연구 성과를 활용하면 사람의 생각만으로 기계를 조작하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이라며 "뇌 질환으로 음악을 느낄 수 없는 이들이 다시 음악을 만끽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학계는 이번 연구가 다양한 뇌 장애를 앓는 이들의 삶의 질을 올려줄 기술 개발로 이어질 것으로 평가했다. 우선 뇌의 각 부위에 전극을 설치해 음성의 운율적 요소를 검출하는 청각 해독기 개발을 앞당길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윤서 기자 lys@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