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미확인항공현상(UAP, 미확인비행물체와 같은 개념) 목격담을 직접 제보하는 핫라인을 개설했다. 하원의 요구에도 구색만 맞춘 UAP 보고서로 일관한 미 국방부가 만든 것이어서 실효성은 없을 것이라는 회의적 반응이 지배적이다.

미 국방부는 1일 공식 채널을 통해 전날 미 행정부의 전현직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UAP 관련 정보 투고란을 개설했다고 발표했다.

국방부는 지난 9월 UAP에 관한 정보를 일반인이 얼마든 열람할 수 있는 웹사이트 'All-domain Anomaly Resolution Office(AARO)'를 연 바 있다. UAP나 외계인 목격담을 직접 제보하는 정부 창구를 만든 건 이번이 처음이다.

미 국방부가 UFO나 외계인 목격담을 자유롭게 제보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했다. 다만 실효성을 두고 의문이 제기됐다. <사진=pixabay>

다양한 유형의 UAP·외계인 목격담은 AARO 웹사이트 내 제보 창구를 통해 전달할 수 있다. 과거에 겪은 경험은 물론 타인에게 입수한 정보도 취합한다. 미 국방부는 일단 행정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되, 조만간 민간인에게도 창구를 개방할 계획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곳에 모인 보고와 제보는 AARO 양식으로 정리해 2024년 6월까지 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보고서는 또한 UAP에 대한 AARO의 자체 조사에도 적극 활용된다"고 전했다.

일반인들의 제보가 즉각 가능하지 않는 데 대해서는 "일반인 보고 양식을 현재 만들고 있으며, 언제 완성될지는 미지수"라며 "펜타곤은 보다 안전한 제보 메커니즘을 확립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 국방부는 파일럿들이 제보한 UFO 관련 제보를 대부분 묵살하거나 은폐해 왔다는 의혹을 받는다. <사진=영화 '디스트릭트 9' 공식 스틸>

미 국방부의 이번 조치에 전문가들은 대체로 회의적이다. 그간 국방부가 말로만 UAP 정보 공개를 떠들 뿐, 철저하게 비밀을 은폐해 왔다는 비난도 나왔다.

실제로 펜타곤은 2021년 6월 25일 '미확인항공현상에 대한 예비타당성 평가(Preliminary Assessment: Unidentified Aerial Phenomena)' 보고서를 발표했다가 혹평을 받았다. 여기에는 2004~2021년 UAP 목격담에 대한 국가 정보기관 차원의 분석이 담겼는데, 국방부는 군용기 조종사가 보고한 목격담 144건 중 143건의 실태 규명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당시 보고서에 대해 미 첨단항공우주위협특정프로그램(AATIP)을 담당했던 루이스 엘리존도는 "UAP 관련 정보를 독차지하려는 미국 정부가 내놓은 보여주기 식의 종이 쪼가리일 뿐"이라고 혹평했다.

정이안 기자 anglee@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