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심우주 관측 장비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이 잡아낸 허빅 아로(Herbig-Haro) 천체 'HH 797'의 환상적인 자태가 공개됐다. 'HH 797'은 페르세우스자리 방향으로 약 1000광년 떨어져 있으며, 우주를 가로지르는 화려한 제트로 전부터 관심을 받았다.

유럽우주국(ESA)이 28일 공식 채널을 통해 공개한 'HH 797'의 사진은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의 근적외선 카메라(NIRCam)가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은 사람 눈으로 포착할 수 없는 적외선 파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제트는 파장에 따라 임의로 착색됐다.

허빅 아로 천체는 미국과 멕시코 천문학자 조지 허빅과 기예르모 아로의 이름을 땄다. 젊은 별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밝은 성운 형태의 천체다. 젊은 별의 항성풍이나 제트로 흘러나온 가스가 주변 가스나 먼지 구름과 충돌하면서 방출하는 빛이 환상적인 풍광을 만들어낸다.

HH 797의 가로로 길게 늘어선 제트 <사진=ESA 공식 홈페이지>

'HH 797' 주변의 제트는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좌우 방향으로 길게 늘어져 있다. 과거 지상 망원경을 이용한 관측에서 'HH 797'의 제트는 시선 방향 속도가 동쪽(이미지 아래 방향) 끝과 서쪽(이미지 위 방향) 끝이 서로 다른 것이 확인됐다.

천문학자들은 'HH 797'의 제트에 속도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제트 자체의 회전이 원인이라고 여겼다. 다만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을 이용한 관측에서 한 쌍으로 여겨졌던 제트가 거의 평행하게 흐르는 두 쌍의 제트라는 사실이 비로소 드러났다.

허빅 아로 천체 HH 797이 이중성이었다는 걸 밝힌 제임스웹우주망원경 <사진=ESA·미 항공우주국(NASA) 공식 홈페이지>

ESA는 "'HH 797'은 하나가 아닌 이중성임이 제임스웹우주망원경에 의해 밝혀졌다"며 "발생원이 다른 두 쌍의 평행한 제트가 지구에서는 겹쳐 보였기 때문에 지금까지 한 쌍의 제트로 생각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젊은 별들은 재료가 된 가스나 먼지 구름에 묻혀 관찰이 어렵지만 적외선은 이런 물질의 방해를 받지 않아 허빅 아로 천체를 관측하기 최적"이라며 "앞으로 젊은 천체의 생성 과정을 조명하는 데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이 많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이안 기자 anglee@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