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공간에 연기와 먼지를 내뿜는 것으로 보이는 적색거성이 관측됐다. 천문학자들은 전례가 드문 이 천체에 올드 스모커(Old smokers)라는 재미있는 이름을 붙였다.

영국 하트퍼드셔대학교 천문학자 필립 루카스 교수가 이끄는 국제 연구팀은 최근 공개한 관측 보고서에서 연기와 먼지를 분출하는 적색거성 올드 스모커를 소개했다.

이 새로운 유형의 항성은 태양계에서 약 3만 광년 떨어진 은하계 중심 부근에 자리한다. 수년에서 수십 년 동안 드러나지 않다가 돌발적으로 연기를 내뿜어 학자들을 놀라게 했다.

천체 전문 아티스트가 그린 올드 스모커. 아직 많은 부분이 베일에 가려 있다. <사진=하트퍼드셔대학교 공식 홈페이지·필립 루카스>

연구팀은 10년에 걸친 천체 관측 'VISTA Variables in the Via Lactea(VVV)'를 과정에서 올드 스모커를 여럿 발견했다. 원래 VVV 관측의 목적은 가시광선으로는 거의 볼 수 없는 갓 태어난 별을 특정하는 것이었다.

필립 루카스 교수는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원시별은 대체로 밝기가 크게 증가한다"며 "이런 증광 현상은 수개월에서 수년, 수십 년 지속되기도 한다"고 전했다.

이어 "VVV를 통해 확인한 원시별은 32개인데, 개중에는 밝기가 40배 이상 늘어난 것도 있다"며 "이와는 별도로 학계에 아직 보고되지 않은 신종 적색거성 올드 스모커도 여럿 포착했다"고 덧붙였다.

새로 태어난 별 주위의 물질이 형성한 원반의 상상도 <사진=하트퍼드셔대학교 공식 홈페이지·필립 루카스>

연구팀은 이 항성들이 폭발적 증광을 시작한 원시별인지, 아니면 별 앞쪽의 먼지나 가스에 가려 어둡게 보이는 원시별인지 구분할 수 없었다. 일부 연구원은 별의 말년에 물질을 방출하는 오래된 거성이라고 추측했다.

필립 루카스 교수는 "올드 스모커의 특성은 향후 연구를 통해 밝혀내야 한다"며 "이번 발견은 은하계와 그 조성에 관한 이해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기대했다.

이어 "물질을 방출하는 새로운 종류의 항성은 은하계의 중심핵 원반에 관한 지식을 더해줄지 모른다"며 "아직 수수께끼의 적색거성에 대해 많은 정보를 모은 건 아니지만 이번 발견으로 은하계와 그 조성에 관한 연구에 진전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이안 기자 anglee@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