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체 탐사에 지대한 공헌을 한 '허블우주망원경(Hubble Space Telescope)'이 레고 블록으로 등장한다.

레고는 1990년 4월 우주왕복선 디스커버리호에 의해 허블우주망원경을 지구궤도로 발사한 'STS-31' 임무를 재현한 새로운 세트를 오는 4월 1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가격은 199.99달러(23만9900원)다.

페이로드 베이 도어와 랜딩기어, 우주선의 냉각 라디에이터를 표현하는 반사 스티커 등 허블망원경과 우주왕복선을 디테일하게 묘사한 이 세트는 모두 2354개 조각으로 구성된다. 완성된 세트는 길이 약 53㎝, 높이 약 22㎝, 폭 약 34㎝로, 허블과 디스커버리를 위한 두 개의 스탠드와 플라크가 포함된다. 

레고의 디스커버리호와 허블 우주망원경 <사진=레고 홈페이지>

STS-31 임무에 참가한 우주비행사 캐시 설리번은 "레고가 우주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에 정말 감명을 받았다"며 "실제와 똑같이 구현하기 위해 세세한 부분까지 많이 신경 썼다"고 평가했다.

이 세트는 어린이를 위해 만들어진 다른 우주왕복선 세트와 달리 성인을 위한 것이다. 또 최대한 실제와 비슷하게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들어갔다고 레고 측은 밝혔다. 레고의 세트 디자이너 밀란 마지는 "과거에도 6개 정도의 우주왕복선 작업을 했지만, 이번에는 차원이 다른 대규모 작업이었다"고 말했다.

레고의 허블우주망원경 <사진=레고 홈페이지>

실제로 이번 세트 제작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은 왕복선에 허블망원경이 장착된 페이로드 베이를 구현하는 부분이었다. 디자인팀은 속이 빈 페이로드 베이 안에 전후면 랜딩기어를 연결하기 위해 특별한 방법을 사용했다.

길이 13.2m, 무게 1만886㎏의 반사망원경인 허블우주망원경은 설치 이후 5회의 수리와 업그레이드를 통해 당초 기한인 2004년을 넘겨 아직까지 천체를 담아내며 우주탐사에 큰 공헌을 해왔다. 오는 10월 31일 후속 모델인 제임스웹우주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이 발사되면 임무를 마치게 된다.

채유진 기자 eugene@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