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운영 정말 어려워질 것."

일본 지방자체단체들이 편의점 화장실의 공공 개방에 속도를 내면서 논란이 한창이다. 편의점주들은 물건은 사지 않고 화장실만 쓰는 사람들 때문에 운영 상 부담이 상당하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카나가와현 야마토시는 올해 2월부터 편의점 화장실을 일반에 개방하는 협력점을 모집하고 있다. 시가 관리하는 공공 화장실은 공원이나 역사 등에 총 49개소가 있지만 60대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화장실이 적고 사용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아 내린 조치다.

시민들이 외출 시 화장실을 찾는 것이 일이 되자 야마토시의회는 편의점주들의 동의를 얻어 화장실 개방을 추진했다. 시 관계자는 "외출 시 노약자들이 화장실을 이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시 입장에서는 화장실 설치를 위한 토지 확보나 비용 마련에 한계가 있어 편의점 협력을 요청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일본의 일부 지자체들이 공공 화장실 확보를 위해 편의점주와 협상 중이다. <사진=pixabay>

초고령사회에 접어든 일본은 실버 세대를 위한 다양한 복지 시스템이 가동되고 있다. 공공화장실 역시 그 중 하나인데, 지역에 따라 화장실이 부족해도 증설이 어려운 곳이 있어 일부 지자체를 중심으로 편의점 화장실 공공화가 활발하다.

문제는 편의점주들의 반대가 심하다는 사실이다. 편의점주 입장에서는 화장실을 개방할 경우 청소와 유지가 오롯이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화장실을 사용하고 물건은 사지 않는 사람이 대부분이라는 하소연도 나온다.

일부 지자체는 공공 화장실을 내주는 편의점에 화장지나 세제를 제공하는 협상안도 마련했다. 야마토시의 경우 시내 편의점은 110개인데, 지난달 말 기준으로 협력을 약속한 곳은 단 9개소다. 화장지 등 물품이 문제가 아니라 청소 자체에 운영비가 들어가기 때문에 꺼리는 편의점이 대부분이다.

시민과 편의점주를 모두 생각하는 유료화 의견도 있다. 화장실을 사람들에게 개방하되, 편의점주의 운영비 부담을 대신할 금전적 보상을 확실히 하면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다. 도쿄 마치다시가 대표적인 예로 꼽힌다. 2010년 10월부터 공공 화장실을 모집해온 마치다 시의회는 현재 71개 공공 화장실을 운영 중이다. 대부분이 편의점으로, 적절한 금전적 보상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이윤서 기자 lys@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