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바루 망원경의 성능을 업그레이드 중인 일본이 내년부터 우주의 4분의 1을 채운 것으로 여겨지는 암흑 물질(다크 매터)을 추적한다.

일본 국립천문대(NAOJ)가 운용하는 스바루 망원경은 8일 공식 채널을 통해 내년 완성될 초 광시야 분광기(prime focus spectrograph, PFS)의 조립 상황을 소개했다.

스바루 망원경은 내년부터 PFS를 이용한 새로운 관측 프로젝트에 착수한다. 국제 연구팀이 공동 개발 중인 PFS는 한 번에 2400개에 달하는 천체를 분광 관측할 수 있다.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같은 방법을 활용하는 관측 장비보다 효율이 100배에 달할 것으로 NAOJ는 보고 있다.

하와이 마우나케아 산정에 자리한 스바루 망원경 <사진=NAOJ·스바루 망원경 공식 홈페이지>

NAOJ 관계자는 "PFS는 프리즘을 활용해 빛을 나누듯 천체 곳곳에서 발생하는 빛을 파장 별로 들여다보는 분광기"라며 "이런 방법으로 별의 단순 관측은 물론 그 움직임이나 은하 간의 거리 등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광활한 우주는 가상의 암흑 물질로 가득한데, PFS가 완성되면 그 수수께끼에 한발 다가갈 것으로 기대된다"며 "우주 공간의 약 25%를 차지하는 암흑 물질은 별이나 은하가 태어날 때 빼놓을 수 없다고 여겨지는 만큼, 그 분포를 알게 되면 우주의 신비가 여럿 벗겨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천문학자들은 은하에 분포하는 수많은 별들이 가상의 존재인 암흑 물질의 중력에 이끌려 궤도 변화를 겪는다고 생각한다. 별들의 궤도가 어긋나는 정도를 정밀하게 조사하게 되면 암흑 물질이 어디에 얼마나 분포하는지 알아낼 수 있다. 

조립이 한창인 PFS. 내년 스바루 망원경에 장착된다. <사진=NAOJ·스바루 망원경 공식 홈페이지>

천체 관측 장비에 분광기가 동원된 것은 처음이 아니다. 다만 그 규모나 성능 상 지금까지는 한 번에 수십 개의 천체를 분광 관측하는 수준이었다. PFS처럼 2000개 넘는 천체를 분광 관측하는 지상 장비는 전례가 없다.

NAOJ 관계자는 "PFS가 완성되면 내년부터 5~6년에 걸쳐 지구와 태양계가 속한 우리은하 및 이웃한 안드로메다은하까지 총 100만 개의 별을 분광 관측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아득히 멀리 떨어진 300만 개의 은하까지 거리를 측정해 우주가 어떻게 팽창해 왔는지도 알아낼 계획"이라며 "운이 좋다면 이 과정에서 우주는 언제까지 커질 것인지, 혹은 팽창 속도가 빨라져 모든 것이 사라지는 때는 언제인지 알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이안 기자 anglee@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