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이 파란 타란툴라 신종이 태국에서 발견됐다. '일렉트릭 블루'라는 별명으로 잘 알려진 기존 킬로브라키스 속 타란툴라보다 선명하고 밝은 청보라색이 특징이다.

태국 콘깬대학교(KKU) 연구팀은 지난달 29일 발표한 조사 보고서를 통해 태국 남부에서 발견된 신종 타란툴라 킬로브라키스 나타니차룸(Chilobrachys natanicharum)을 소개했다.

몸길이 약 8㎝의 이 타란툴라는 청보라색 불꽃이 온몸이 뒤덮은 듯 신비한 색깔을 가졌다. 타란툴라는 전 세계에 약 900종이 서식하는데, 푸른색을 띠는 것은 킬로브라키스 속 등 약 4%에 불과하다.

연구팀은 태국 팡가 지역의 울창한 맹그로브 숲에서 이 거미를 발견했다. 나무 구덩이에 서식하는 킬로브라키스 나타니차룸은 팡가 지역 고지대의 상록수림에도 사는 것으로 확인됐다.

태국 팡가 지역의 맹그로브 숲에 서식하는 킬로브라키스 나타니차룸. 흔하지 않은 파란색 타란툴라 신종이다. <사진=콘깬대학교 공식 홈페이지·YURANAN NANTHAISONG>

조사 관계자는 "같은 종의 거미가 맹그로브 숲은 물론 고지대 상록수림에도 서식하는 것은 놀랍다"며 "이 거미는 색깔이 독특한 것은 물론 놀라운 적응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 "원래 동물은 적색이나 노란색 등 일부 색소를 기본적으로 갖고 있고, 이것이 발현돼 몸의 색이 결정된다"며 "파란색은 동물이 갖기 힘든 색으로, 세포 내 나노구조가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청보라 또는 무지갯빛으로도 보인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킬로브라키스 나타니차룸의 DNA와 신체적 특징을 유사종 타란툴라들과 비교한 결과 독특한 색깔을 포함한 중요한 차이 몇 가지를 특정했다.

몸 전면이 청색 또는 청보라색을 띠는 킬로브라키스 나타니차룸 <사진=콘깬대학교 공식 홈페이지·YURANAN NANTHAISONG>

조사 관계자는 "킬로브라키스 나타니차룸의 조상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파란색을 가지고 있었거나 파란색 나노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었을 것"이라며 "타란툴라의 녹색과 파란색은 여러 차례 독자적인 진화를 이룬 결과물이다. 이런 희귀한 색깔들은 타란툴라가 서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야생동물들은 포식자 등 천적을 쫓거나 몸을 숨기기 위해, 또는 짝짓기 상대를 끌어들일 목적으로 선명한 몸 색깔을 진화시켜 왔다. 몸집이 큰 거미는 짝짓기 시즌 아주 활발하게 구애를 한다는 점에서 킬로브라키스 나타니차룸의 튀는 몸 색깔은 짝짓기와 관련된 것으로 연구팀은 추측했다.

콘깬대학교 연구팀은 미국 하버드대학교 및 버지니아공과대학교 등과 연계해 킬로브라키스 나타니차룸을 보다 면밀히 조사할 계획이다.

이윤서 기자 lys@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