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항공우주국(NASA)이 2025년 예정한 유인 달 착륙 '아르테미스(Artemis)' 3차 미션이 연기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스페이스X와 액시엄 스페이스 등 '아르테미스' 계획에 참여하는 민간 업체들의 장비 개발 지연이 주된 원인으로 꼽혔다.

미국 회계감사원(GAO)은 지난달 30일 보고서를 내고 스페이스X와 액시엄 스페이스의 주요 기술 개발 지연으로 2025년 계획된 NASA의 유인 달 착륙 '아르테미스' 3차 미션이 2027년으로 미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NASA는 지난해 스페이스 론치 시스템(SLS) 로켓을 이용해 유인 우주선 오리온(Orion)을 달 궤도에 올려놓는 1차 미션에 성공했다. 내년에는 오리온에 우주인이 탑승하는 2차 미션, 2025년에는 우주인을 달까지 보내는 3차 미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달 표면을 비행하는 오리온 우주선의 상상도 <사진=NASA 공식 홈페이지>

GAO는 NASA 자체의 계획에는 큰 차질이 없지만 액시엄 스페이스가 개발 중인 차세대 우주복 및 스페이스X가 제작하는 유인 달 착륙 시스템이 '아르테미스' 3차 미션 기한인 2025년 12월을 못 맞출 것으로 점쳤다.

이와 관련, GAO 관계자는 "현재 스페이스X는 궤도 상 달 유인 착륙 시스템의 추진제 수송 및 저장 기술 개발 단계에서 애를 먹고 있다"며 "예정보다 2년은 더 걸려야 기술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차세대 우주복의 경우 응급상황이 발생할 때 우주인의 생명유지 요건을 충족하는 아주 중요한 작업이 남았다"며 "엄밀히 말해 액시엄 스페이스의 우주복은 이제 개발 초기 단계"라고 덧붙였다.

액시엄 스페이스가 NASA의 위탁을 받아 제작하는 새로운 우주복의 프로토 타입 <사진=액시엄 스페이스>

액시엄 스페이스는 지난해 9월 NASA와 2억2850만 달러(약 2980억원) 규모의 차세대 우주복 제작 계약을 맺었다. 지난 3월 첫 결과물인 AxMEU(Axiom Extravehicular Mobility Unit)의 프로토 타입을 선보였다.

2012년부터 추진된 NASA '아르테미스' 계획은 1972년 이후 약 50년 만에 우주인을 달 표면에 보내는 프로젝트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화성이나 그보다 먼 천체에 대한 유인 탐사를 염두에 두고 달에 영구적인 전진 기지를 설치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정이안 기자 anglee@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