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007’ 시리즈의 주인공 제임스 본드는 남자 배우라면 한 번쯤 연기하고픈 꿈의 캐릭터다. 지구상 가장 섹시하고 영리하며 싸움도 능한 데다 매력만점 본드 걸까지 따라붙기 때문이다. 지난달 31일 타계한 숀 코네리부터 다니엘 크레이그(54)까지 당대 최고의 배우들만 선택되는 제임스 본드. 아무래도 가장 큰 특징은 젠틀함을 살려주는 말끔한 정장인데, 본드의 의상에는 사실 재미있는 비밀이 숨어있다. 

‘007’ 시리즈는 제임스 본드가 이끌어가는 시리즈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주인공의 비중이 상당하다. 본드를 연기하는 배우가 곧 시리즈의 얼굴이기 때문에 다른 영화에서 제임스 본드나 ‘007’을 연상케 하는 의상은 절대 착용할 수 없다는 계약이 맺어진다.

'토마스 브라운 어페어'에 출연할 당시의 피어스 브로스넌 <사진=영화 '토마스 브라운 어페어' 스틸>

가장 대표적인 것이 검정색 보타이(bow tie), 일명 나비넥타이다. 검정색 타이는 제임스 본드가 즐겨 착용하는 아이템이지만 일단 제임스 본드로 계약한 배우는 누구를 막론하고 다른 영화에서 검정 보타이를 사용할 수 없다.

실제로 초대 숀 코네리부터 2대 조지 라젠비(81), 3대 로저 무어, 4대 티모시 달튼(74), 5대 피어스 브로스넌, 6대 다니엘 크레이그 등 역대 제임스 본드들이 ‘007’과 계약기간에는 다른 영화에서 검정 보타이를 착용하지 않았다.

1995년 ‘007 골든아이’부터 2002년 ‘007 어나더데이’까지 네 작품에서 본드를 연기한 피어스 브로스넌은 이 계약을 지키기 위해 같은 기간 다른 영화에서 검정 보타이를 매지 않았다. ‘프레데터’ ‘다이하드’ 시리즈의 존 맥티어난(69) 감독이 1999년 선을 보인 ‘토마스 브라운 어페어’의 주인공으로 출연할 당시도 마찬가지였다.

‘토마스 브라운 어페어’의 주인공은 늘 정장을 즐겨 입는 말쑥한 타입이다. 정장 하면 검정 보타이인데 피어스 브로스넌은 ‘007’ 제작진과 계약 때문에 노타이 정장으로 영화에 출연했다.

영화 '밀레니엄:여자를 증오한 남자들' 속 다니엘 크레이그(오른쪽) <사진=영화 '밀레니엄:여자를 증오한 남자들' 스틸>

2006년 ‘007 카지노 로얄’로 시작해 현역 제임스 본드인 다니엘 크레이그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데이빗 핀처(51)의 작품 ‘밀레니엄: 여자를 증오한 남자들’(2011)에서 유능한 기자로 변신한 그는 일반 넥타이는 착용하지만 검정색 보타이는 절대 매지 않았다. 괴짜 탐정으로 출연한 ‘나이브스 아웃’(2019)에서도 검정 보타이를 착용한 신은 한 차례도 등장하지 않는다.

한편 다니엘 크레이그가 주연을 맡은 007 최신작이자 25번째 작품인 ‘노 타임 투 다이’는 코로나19 여파로 수차례 개봉이 연기됐다. 일단 이달 관객과 만날 예정이나 코로나19 사태가 악화돼 다시 연기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서지우 기자 zeewoo@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