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일부 지방자치단체들이 도쿄패럴림픽 경기장에 17만 명 넘는 어린이 관람객을 동원할 방침이 알려져 논란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뤄지지 않은 아이들을 동원해 입장권을 판매하려는 얄팍한 술수라는 비판이 잇따랐다.

도쿄패럴림픽 조직위원회는 24일 개막하는 2020 도쿄패럴림픽에 도쿄와 치바, 사이타마 등 3개 지역 어린이들을 관람객으로 동원한다고 21일 발표했다.

이들 지자체는 도쿄패럴림픽 경기가 열리는 각 경기장에 지역 어린이 총 17만2000명이 입장하도록 하는 일명 ‘학교연계 관전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이번 프로젝트에 포함된 3개 도시는 모두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긴급사태가 내려진 지역이다. 스가 요시히데(73) 일본 총리는 지난 17일 “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되는 만큼 도쿄와 오사카, 사이타마, 치바, 카나가와, 오키나와 등 6개 지역의 긴급사태를 9월 12일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도쿄패럴림픽 공식 엠블럼 <사진=도쿄패럴림픽 조직위원회 공식 홈페이지>

도쿄올림픽과 마찬가지로 무관중이 원칙인 도쿄패럴림픽에 아이들을 동원한다는 소식에 학부모들은 반발했다. 도쿄 하라주쿠의 40대 주부는 “아이들은 백신도 맞지 않은 상태에서 관람객 부대에 징집된 것”이라며 “정부 의도는 티켓을 한 장이라도 더 팔려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프로젝트는 어디까지나 강제가 아닌 자발적 참여가 원칙”이라며 “방역수칙에 따라 소독된 경기장에서 안전하게 경기를 관람하게 된다”고 말했다.

고이케 유리코(69) 도쿄도지사도 “장애인 선수들의 열정 가득한 패럴림픽을 관전하는 것은 교육적으로도 큰 가치가 있다”고 언급했다.

대회 조직위원회가 어린이 관객을 강제 동원한다는 비판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달 열린 도쿄올림픽 당시 햇볕이 따가운 야외 경기장에 아이들을 동원해 학부모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후쿠시마 지역 어린이들이 정성껏 키워 대회장에 보내온 꽃들이 경기장 한쪽에 방치된 채 시든 사진이 공개되기도 했다.

이윤서 기자 lys@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