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인종차별 논란에 휘말렸던 미국의 유명 치약 브랜드가 결국 중국 제품명도 변경한다.

달리치약(Darlie toothpaste)은 17일 공식 SNS를 통해 그간 제기된 인종차별 시비를 고려, 주력 제품 ‘달리치약’의 중국 제품명을 바꾼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브랜드 이미지 쇄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달리치약’의 중화권 제품 명칭을 변경한다”며 “내년 3월부터 적용될 새 이름은 ‘하오라이(好来)’”라고 전했다.

이 치약은 1933년 중국 저장성 닝보에 거주하던 형제가 만든 회사 하오라이가 시초다. 대만 하오라이화공(Hawley & Hazel Chemical)으로 사세를 키운 형제는 스페어민트 향을 가미한 치약 제조에 관심을 가졌다. 아프리카 흑인은 얼굴을 까맣지만 이는 하얗다는 점에 착안, 제품 겉면에 흑인 얼굴을 인쇄했다. 제품명도 ‘흑인치약(黑人牙膏)’으로 정했다.

중화권에서 유통되는 달리치약. 미국과 달리 흑인치약(黑人牙膏)이라는 명칭이 들어가 있다. <사진=달리닷컴 공식 홈페이지>

이 치약은 흑인 얼굴과 제품명 덕에 크게 히트했다. 미국 업체 콜게이트는 1985년 하오라이화공의 지분을 절반 취득한 뒤 이 치약 브랜드를 산하에 넣었다. 워낙 인기가 많은 중화권 제품명은 그대로 뒀다. 미국 내수 제품에는 ‘깜둥이’를 의미하는 ‘Darkie’라는 이름을 붙였다가 흑인들이 들고일어나면서 혼쭐이 났다. 부랴부랴 바꾼 이름 ‘달리(Darlie)’가 지금에 이른다. 그 사이 흑인 얼굴도 몇 차례 바뀌었다.

‘달리치약’은 지난해 미국에서 터진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으로 뭇매를 맞았다. 백인 경찰의 무릎에 목이 눌려 흑인 남성이 사망하자 미국은 물론 지구촌에서 인종차별 반대 운동이 거세졌다. 포장에 흑인 얼굴을 그려 넣은 ‘달리치약’ 등 일부 브랜드도 공격을 받았다. 콜게이트는 미국용 제품명을 바꿨지만 시비가 계속되자 중화권 브랜드의 명칭까지 변경하게 됐다.

이윤서 기자 lys@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