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욕심으로 인한 환경 오염의 영향은 결국 고스란히 사람이 받게 돼 있다. 미국의 민물고기가 심각한 담수 오염에 노출됐으며, 한 마리를 섭취할 경우 오폐수를 한 달 내내 마시는 것과 같다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듀크대학교는 28일 국제 학술지 'Environmental Research'에 낸 논문에서 미국의 하천 및 호수 물의 샘플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해당 조사는 비영리단체 'Environmental Working Group(EWG)'과 공동으로 진행했다.

양측 연구팀은 자연 상태의 어류가 얼마나 오염됐으며, 위험 물질을 얼마나 확산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진행했다. 2013~2015년 미국 각지에서 채취한 담수 샘플 500개 이상을 분석한 결과, 민물고기 1㎏ 당 9500나노그램(ng)의 유기불소화합물이 포함된 사실이 드러났다.

유기불소제에 의한 하천 오염으로 미국 담수어 한 마리를 섭취할 경우 PFOS가 기준치의 2400배나 되는 오염수를 1개월 마시는 것과 같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pixabay>

유기불소화합물이란 불소를 함유한 유기화합물로, 유기불소제라고도 한다. 과불화옥탄산(PFOA)이나 과불화옥탄술폰산(PFOS) 등 요즘 뉴스에서 자주 다루는 것들이 대표적이다. PFOA와 PFOS는 일상적으로 쓰는 프라이팬이나 일회용 음식 용기의 코팅제로 활용돼 왔는데, 발암물질이란 사실이 확인되면서 큰 논란이 됐다.

이번 연구에서 오염된 담수에 노출된 민물고기의 4분의 3에서 인체에 해로운 PFOS이 검출됐다. 이런 생선을 단 한 마리 먹는 것만으로도 PFOS가 48ppt 든 오염수를 한 달간 계속 마시는 것과 맞먹는다는 게 연구팀 설명이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정한 적정 음용수의 PFOS 기준치가 0.02ppt라는 점을 감안하면, 오염된 담수는 PFOS가 2400배나 든 셈이다.

조사 관계자는 "현존하는 가장 최신의 광범위한 담수 샘플이 2015년 것이므로 현재의 담수 오염도는 더 심각할 것"이라며 "PFOS는 순환기에 악영향을 주고 최근 간암 발병률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지적했다.

PFOA나 PFOS는 편의성 때문에 프라이팬 코팅 등에 자주 이용돼 왔다. <사진=pixabay>

연구팀은 담수어들이 유해한 화합물에 노출된 원인이 산업폐기물에 의한 수질오염이라는 입장이다. PFOS 같은 유기불소화합물을 제조해 사용한 기업들은 하천을 오염시키고 있는데도 그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세계의 환경학자들도 이번 연구를 계기로 기업들의 태도나 규제가 일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국 리버풀존무어스대학교 환경학자 패트릭 번 박사는 "유기불소화합물은 21세기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화학적 위협일 것"이라며 "물고기에서 인간으로 직접 유기불소화합물이 전달되는 첫 증거로, 아주 우려할 만한 상황"이라고 경계했다.

유기불소화합물은 세계 여러 국가가 참가하는 잔류성 유기 오염 물질에 관한 스톡홀름 협약(POPs 협약)'에 따라 사용은 물론 제조, 수출입이 원칙적으로 금지됐다. PFOA나 PFOS는 심각성이 드러난 이후 모두 이 협약이 금지한 화합물들이다.

이윤서 기자 lys@sputnik.kr 

⇨스푸트니크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스푸트니크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